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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특례시의회, 터미널 통합운영으로 도시 재구조화 모색 - ‘교통시설’ 넘어 생활·상업 결합 거점 전환 논의 본격화
  • 기사등록 2025-12-14 14:4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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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특례시의회 전경. 사진=창원특례시의회

[한국의정신문 김미라 기자]


창원특례시의회가 지역 내 고속·시외버스터미널을 통합 운영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도시 재구조화 해법을 모색한다. 창원특례시의회는 오는 16일 오후 2시 ‘창원시 고속·시외버스터미널 통합운영 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교통시설을 단순한 이동 공간이 아닌 도시 성장의 핵심 거점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교통 거점을 중심으로 한 도시 공간 재편과 시민 생활 편의 증진을 목표로 마련됐다. 특히 노후화와 기능 분산으로 효율성이 떨어진 터미널 운영 구조를 개선하고, 교통·상업·도시기능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복합 공간 조성 가능성을 검토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토론회에서는 창원시정연구원이 수행한 ‘창원시 고속·시외버스터미널 통합운영에 관한 연구’ 결과가 공유된다. 연구를 총괄한 전상민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이 발제를 맡아, 창원지역 여객버스터미널의 현황과 문제점, 통합 운영의 필요성과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창원종합터미널, 마산고속버스터미널, 마산시외버스터미널, 마산남부터미널, 진해시외버스터미널 등 5개 여객버스터미널은 권역별로 분산 운영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접근성 저하, 시설 노후화, 이용 효율성 감소, 주변 상권 침체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연구진은 △접근성 △개발·확장 가능성 △지역 상권 활성화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마산권역 터미널을 중심으로 통합 운영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효율성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특히 연구는 터미널을 단순한 교통시설에 머무르지 않고, 교통·상업·문화·도시개발 기능이 결합된 ‘복합 허브형 플랫폼’으로 전환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시민 이동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시 경쟁력 제고라는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손태화 의장이 좌장을 맡아 논의를 이끈다. 토론자로는 정상철 창신대학교 교수, 조형규 창원대학교 교수, 황점복 창원특례시의회 의원이 참여해 터미널 통합 운영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추진 과정에서의 과제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도시 구조 변화와 교통 정책의 연계 필요성, 시민 이용 편의와 공공성 확보 방안 등을 중심으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창원특례시의회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의견을 단순한 논의에 그치지 않고, 향후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 정책적으로 건의할 방침이다. 의회는 시민 삶의 질과 직결되는 교통 인프라 정책에 대해 지속적인 점검과 정책 제안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창원특례시의회 관계자는 “터미널 통합운영 논의는 교통 문제를 넘어 도시의 미래 구조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대한 중요한 과제”라며 “의회가 공론의 장을 마련해 시민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실현 가능한 정책 대안을 도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토론회가 창원시 교통체계와 도시공간 재편의 방향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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