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주 기자
[한국의정신문 김현주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4월 19일 발생한 SK텔레콤 사이버 침해사고와 관련하여 이용자 불안 해소와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이용자 보호 대책을 강화한다고 7일 밝혔다.
우선 방통위는 유심(USIM) 교체나 도착을 사칭한 ‘미끼문자’로 인한 피싱 및 스미싱 피해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판단하고, 불법스팸 신고 추이와 신고내용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동통신사업자에게는 지능형 스팸 필터링 강화 조치를 요청하였고, 관계부처 및 민간사업자들과 함께 '불법스팸 대응 민관협의체'를 가동해 신속한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방통위는 특히 취약계층 보호를 강조하며, 방송통신서비스 활용법과 피해예방 교육에 SK텔레콤 침해사고 관련 정보와 대응 요령을 포함시켜 교육할 예정이다. 유심 보호 서비스 가입법, 스팸 대처 방법 등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피해 예방 교육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피해 접수와 지원을 위해 **온라인피해365센터(www.helpos.kr, 전화 142-235)**를 통해 전문 상담원이 취약계층 대상 상담을 제공하며, 맞춤형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SK텔레콤의 본인확인시스템에 대한 특별점검도 실시 중이다. 이번 점검은 오는 7월 예정된 정기점검과는 별도로 진행되며, 5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된 SK텔레콤을 대상으로 해킹 관련 기술적·관리적 조치와 이상징후 여부 등을 면밀히 점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방통위는 유심 유통점에 대한 현장점검과 모니터링도 병행한다. 위반행위가 적발될 경우 과징금 및 과태료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예고하였다.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은 “이번 유심 해킹사태와 관련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이용자 보호 업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이동통신시장을 교란하는 행위에는 엄정히 대응하고, 특히 취약계층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SK텔레콤 해킹사건 이후 물류업계와 통신 유통망 전반에서도 보안강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으며, 서울 시내 주요 SKT 매장에는 유심 교체 주의 안내문이 부착되는 등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