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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배달용 전기 이륜차 100% 전환 적극 추진해야 - 오세훈 시장에 정책 제안…2036 서울 올림픽 유치에도 긍정적 작용 - 이 의원“직접 정책개발 연구용역 수행…서울시 다각적으로 접근해 주길” - 오세훈 시장 “대기질 개선 문제 및 시민 편의 증진 위해 전기 이륜차 이슈 챙길 예정”
  • 기사등록 2025-02-25 14:4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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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원 의원이 제328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배달용 전기 이륜차 전환을 추진에 대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한국의정신문 김현주 기자]


서울시의회 이효원 의원(국민의힘, 비례)이 배달용 전기 이륜차 전환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지난 21일 열린 제328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서울시의 배달 오토바이를 친환경 전기 이륜차로 전환하는 정책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보다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기 이륜차는 대기오염 저감과 소음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배달용 오토바이를 100% 전기 이륜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미 2021년과 2024년 두 차례에 걸쳐 친환경 전기 이륜차 보급 확대를 위한 민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이번 시정질문에서도 관련 정책을 적극 추진할 뜻을 밝혔다.


이 의원은 지난해 ‘서울시 전기 이륜차 보급 사업 효과 분석’ 정책 개발 연구용역을 수행하면서 배달 오토바이 소음과 매연이 시민들에게 끼치는 불편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특히, 대학가 빌라촌이나 구축 아파트 단지에서 배달 오토바이 소음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받는 시민들이 많다는 점을 강조하며, 전기 이륜차 보급 확대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의원은 “전기 이륜차 전환을 위해서는 법령 개정, 충전 인프라 구축, 비용 문제, 배달 라이더들의 인식 개선 등 여러 현실적 과제가 남아 있다”며 “그러나 서울시 차원의 배터리 충전 교환소 확대, 배달 라이더 대상 세제 및 보험료 혜택 제공, 내연기관 이륜차에 대한 규제 등 다양한 정책적 접근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구용역 과정에서 라이더 및 시민 대상 설문조사가 충분히 이뤄지지 못한 점에 대한 아쉬움을 표하며, 서울시가 보다 적극적인 연구와 정책 수립을 통해 장기적인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서울시가 2036년 서울 올림픽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친환경 도시 조성을 위해 배달용 전기 이륜차 100% 전환이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통해 미래 세대가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서울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전기 이륜차 100% 전환이 올림픽 이전에 마무리된다면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대기질 개선과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해 전기 이륜차 전환을 적극적으로 챙기겠다”고 답했다.


서울시의 배달용 전기 이륜차 100% 전환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시민들의 생활 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탄소중립 시대에 걸맞은 친환경 도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는 데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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