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주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종태 의원이 지난 10일과 11일 열린 제333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교육청의 AI 디지털 교육 정책과 유아-초등 연계 교육의 지역 불균형 문제를 집중적으로 지적하며 실효성 있는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서울시의회
[한국의정신문 김현주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종태 의원(국민의힘, 강동2)은 지난 10일과 11일 열린 제333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교육청의 AI 디지털 교육 정책과 유아-초등 연계 교육의 지역 불균형 문제를 집중적으로 지적하며 실효성 있는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최근 교육청이 추진 중인 AI 디지털 교육 정책에 대해 “현재는 기술 사용법 중심의 교육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교육이 가져야 할 본질적 요소가 약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종태 의원은 특히 알고리즘 편향, 정보 신뢰성 평가, 데이터 윤리 등 학생들이 반드시 갖춰야 할 비판적 판단 능력과 책임 있는 기술 활용 역량이 빠져 있다고 지적하며 “AI 교육의 목적은 기술 숙련이 아니라, 학생들이 기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사회적 책임을 지는 소비자이자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교육청이 올해 교원 AI 연수 대상을 1만 명 이상으로 확대한 것에 대해서도 “연수가 ‘활용 실습’ 중심에 치우쳐 있어 AI 철학·윤리·데이터 공정성 등 핵심 내용이 부족하다”며 심화 과정 강화를 요구했다.
이 의원은 유아-초등 연계 정책 또한 지역별로 큰 편차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 연계 프로그램이 확대되고 있으나, 다른 지역은 오히려 연계가 축소되고 있어 아이들의 발달 환경 격차가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종태 의원은 “유아-초등 연계는 아이들의 초등학교 적응력과 사회성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 교육정책”이라며, 지역 간 편차를 최소화하고 균등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종태 의원은 전체 질의를 마무리하며 “기술의 속도에 맞춰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육의 깊이는 그보다 더욱 중요하다.서울교육의 중심에는 아이가 있어야 하며, AI 교육도 유아-초등 연계 정책도 결국 미래 세대의 성장 기반을 설계하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의 이번 지적은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하는 AI 디지털 전환 정책과 교육 현장의 구조적 변화 속에서 교육 본질 회복과 지역 형평성 확보라는 중요한 과제를 다시 한 번 환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