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주 기자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김영림 의원은 「서울특별시 동작구 느린학습자 평생교육 지원 조례」의 대표 발의자로서, 조례 제정 이후 실제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지난 10월 사당로에 위치한 대안교육기관 나눔공동체학교(서울시교육청 등록 제73호)를 방문했다. 사진=함께성장교육
[한국의정신문 김현주 기자]
서울특별시 동작구의회 김영림 의원은 「서울특별시 동작구 느린학습자 평생교육 지원 조례」의 대표 발의자로서, 조례 제정 이후 실제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지난 10월 사당로에 위치한 대안교육기관 나눔공동체학교(서울시교육청 등록 제73호)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제도적 지원이 현장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느린학습자들의 삶과 배움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나눔공동체학교는 지난 20여 년간 정규 교육과정에 적응이 어려운 느린학습자(경계선 지능 청소년)들을 위해 맞춤형 대안교육을 운영해온 기관이다. 학업 성취보다는 삶의 역량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자존감 회복과 사회적 자립을 목표로 한 교육을 실천해 왔다. 이날 김 의원은 학교 교사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느린학습자 교육의 현실적 어려움을 청취하고, 학부모와 학생들의 의견을 직접 들으며 향후 조례 운영의 방향성을 함께 논의했다.
김 의원은 “느린학습자 지원은 단순한 복지정책이 아니라 교육, 복지, 진로가 긴밀히 맞물려야 하는 종합적 정책 과제”라며 “행정기관과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 아이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통합적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례가 선언적 의미에 그치지 않고, 실제 현장에서 작동하는 제도로 뿌리내리도록 지속적인 점검과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김 의원은 교실을 직접 둘러보며 학생들의 수업 장면을 살펴보고, 교사들이 자체 제작한 학습자료와 학생 작품을 세심하게 관찰했다. 학생들과의 대화에서는 “여러분의 한 걸음 한 걸음이 지역사회의 희망이 된다”며 따뜻한 격려의 말을 전했다. 김 의원은 특히 현장에서 느린학습자들이 겪는 학습과 생활의 어려움을 직접 확인하며, “정책은 결국 사람의 얼굴을 닮아야 한다. 현장의 목소리가 행정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장 간담회에서는 교사들이 느린학습자 지원의 한계를 지적하며, 학교의 운영비와 교사 인건비 지원 문제, 학습자의 진로 연계 프로그램 부재 등 현실적인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이러한 구체적인 현장의 제안이야말로 조례의 실행력을 높이는 출발점”이라며 “조례가 행정기관의 단순한 지침에 머무르지 않고, 느린학습자와 가족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바꾸는 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후속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나눔공동체학교 강소영 교장은 “느린학습자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삶을 이해하고 사회 안에서 자신감을 회복하는 교육”이라며 “이번 조례가 그러한 교육의 토대를 마련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영림 의원의 현장 방문은 우리 교육공동체에게 큰 격려가 되었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김영림 의원이 대표 발의한 「서울특별시 동작구 느린학습자 평생교육 지원 조례」는 지난 2024년 7월 11일 공포·시행되었다. 이 조례는 느린학습자의 평생학습권 보장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평생교육 지원센터 설치, 지원계획 수립, 공동사업 추진 등을 규정하고 있으며, 특히 느린학습자 가족에 대한 상담 및 정보 제공,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 실질적 지원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방문은 조례 제정 이후 정책의 현장 적용 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개선점을 모색한 의미 있는 행보로 평가된다. 김 의원은 “앞으로도 교육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현장과 행정이 함께 고민하는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동작구의회는 앞으로도 김영림 의원을 중심으로 느린학습자 지원 정책을 구체화하고, 조례가 현장의 실질적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방문을 계기로 동작구 내 느린학습자 청소년을 위한 포용적 교육 환경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