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라 기자
김재훈 의원(국민의힘, 안양4)은 7월 30일(수) 10시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 정책토론회 – 학교 자율시간 선택교과(자원봉사) 추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사진=경기도의회
[한국의정신문 김미라 기자]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재훈 의원(국민의힘, 안양4)은 7월 30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2025 경기도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 정책토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학교 자율시간 선택교과(자원봉사) 추진’을 주제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 주최한 ‘2025 경기도 정책토론회’의 일환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학교 교육과정 내 제도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좌장을 맡은 김재훈 의원은 “청소년 자원봉사는 자율성과 공공성을 바탕으로 진로 탐색과 인성 교육을 통합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 영역”이라며 “자원봉사 과목이 단순 활동이 아닌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오늘 이 토론회가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토론회는 최창욱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원장의 주제발표로 시작됐다. 최 부원장은 “청소년 자원봉사는 디지털 시대에 맞춘 마일리지제 도입, 체계적 교육과정 연계, 활동영역 다양화 등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며 “진로 및 인성 교육의 핵심 도구로 재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교육, 복지, 현장 전문가들이 다양한 실천 전략과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이호동 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은 “학생부 자원봉사 기재 폐지 이후 참여가 현저히 줄어들었다”며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한 자원봉사 교육과정 도입이 필요하고, 경기도교육청 차원에서 교재 개발과 시범학교 운영을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구혜영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수는 “공인 교과목 지정, 교과서 개발, 교사 자격 검정제 도입이 시급하다”며 “청소년과 교사를 위한 워크숍, 외부 전문가 참여 TF 구성을 통해 실행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엄청옥 광덕고등학교 교사는 “자원봉사 과목은 인성과 민주시민 의식을 기르기에 적합하다”며 “대입 반영 폐지로 인한 참여 감소를 구조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보완해야 하며, 자율성과 진로 연계를 반영한 학생 중심 교육 설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미향 경기교육자원봉사단체협의회 교육연구본부장은 “청소년이 직접 기획하고 실천하는 ‘볼런테인먼트형’ 자원봉사로 전환해야 지속성과 동기를 확보할 수 있다”며, “경기지역의 인프라와 선례를 활용한 도입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윤지희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사무국장은 “자원봉사는 공동체 의식 함양과 AI시대 대비를 위한 필수 교육 활동”이라며 “청소년 주도형 정책과 진정성 있는 교사 양성 병행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은주 경기도교육청 융합교육과 장학관은 “자원봉사의 본질적 의미를 회복하기 위해 자율성과 지역 연계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며 “교사의 행정 부담을 줄이면서 시범사례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경기도청 청소년과 관계자 또한 “단순한 시간 채우기식 자원봉사가 아닌, 실질적 체험 중심 운영과 학교·지역 연계를 통한 다채로운 참여 기회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백현종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 문형근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등이 참석해 축사를 전했으며, 윤태길 보건복지위원, 김진명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 이호동 교육기획위원, 김성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 등도 함께 자리를 빛냈다.
끝으로 김재훈 의원은 “오늘 논의된 정책 제안과 현장의 목소리가 향후 실질적인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정책 추진에 힘쓰겠다”며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이번 토론회는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이 단순 참여에 그치지 않고, 공교육의 일환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교육적·정책적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청이 협력하여 청소년 정책의 미래를 설계하는 모범적인 협치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