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라 기자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17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인공지능(AI) 시대, 인성교육 방향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가운데, 김정일 의원을 좌장으로 발제자와 토론자들이 AI 시대에 요구되는 인성교육의 방향과 정책적 과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충청북도의회
[한국의정신문 김미라 기자]
충청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인공지능(AI)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인성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 논의에 나섰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17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인공지능(AI) 시대, 인성교육 방향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성교육의 역할과 정책적 과제를 집중 논의했다.
이번 토론회는 김정일 의원(청주3)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으며, 류지헌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가 발제를 맡고 학교 현장과 학부모, 시민단체, 교육행정 관계자들이 토론자로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발제에 나선 류지헌 교수는 인공지능이 교육 환경 전반을 변화시키는 상황에서 인성교육의 방향성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류 교수는 “인공지능 시대의 핵심 역량은 단순한 기술 활용 능력이 아니라, 인성에 의해 방향이 결정되는 ‘책임 있는 창의성’”이라며 “이 과정에서 윤리적 판단 능력과 사회적 공감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충북형 AI 윤리기준이 선언적 수준에 머물지 않도록 정책적 실천 방안을 보완해 현장에서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나재준 양업고등학교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의 구조적 접근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AI 시대 인성교육은 별도의 활동이 아니라 교과수업, 평가, 학교 규정 전반에 구조화돼야 한다”며 “충북형 AI 윤리기준이 실제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교사용 수업 설계 사례, 학생 눈높이에 맞춘 실천 체크리스트, 평가와 연계된 적용 모델이 함께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학부모 입장을 대변한 백지영 용암초등학교 운영위원장은 인공지능 활용에 따른 새로운 고민을 제기했다. 백 위원장은 “AI가 대신 작성해 준 과제는 과연 누구의 노력인지, 빠르게 완성된 결과물이 진정한 배움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학부모들은 여전히 질문하고 있다”며 “편리함을 선택한 결과에 대해 아이들이 어떤 책임을 배우게 되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학교뿐 아니라 학부모 역시 인공지능 시대 인성교육의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현준 (사)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 사무총장은 맞춤형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인공지능 시대에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인성교육이 가능해진다”며 “AI 튜터를 활용해 학생 맞춤형 인성교육 모델을 개발·적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전미영 2M인재개발원 대표는 정책 차원의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 대표는 “학교 현장에서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편과 교사 전문성 강화가 병행돼야 한다”며 “수업과 연계한 학교 현장 모델 구축, 학생 주도 프로젝트 활성화, 교사·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연계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교육행정 측에서는 최선미 충청북도교육청 인성시민과장이 토론회 논의에 공감을 표했다. 최 과장은 “인공지능 시대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적극 공감한다”며 “오늘 토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이 도교육청의 인성교육 정책 마련 과정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좌장을 맡은 김정일 의원은 토론을 마무리하며 “인공지능이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그것을 사용하는 주체는 결국 사람”이라며 “AI가 생산하는 정보에 대한 가치 판단과 윤리적 책임 역시 인간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논의된 의견들을 도교육청과 함께 면밀히 검토해 충북형 인성교육 정책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인공지능 기술 발전 속에서 인성교육이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임을 재확인하고, 학교·가정·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충북형 인성교육 정책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