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회도서관, ‘2025년 올해의 책’ 첫 선정 - 입법 현안과 대한민국 미래를 읽는 10권의 지적 나침반
  • 기사등록 2025-12-30 12:09:04
기사수정

이미지=미리캔버스

[한국의정신문 김현주 기자]


국회도서관이 2025년 한 해를 대표하는 도서 10권을 선정하며, ‘국회도서관이 선정한 2025년 올해의 책’을 처음으로 발표했다.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 속에서 국회의 주요 입법 과제와 사회적 쟁점을 깊이 있게 조망한 도서들이 엄선됐다.


이번 선정은 국회도서관이 연중 운영해 온 ‘금주의 서평’ 수록 도서와 각 자료실의 북 큐레이션 전시 도서를 대상으로, 국내 저자가 집필한 사회과학 분야 도서를 우선 선별한 뒤 국회 내 대출 실적과 자료선정위원회 전문가 추천을 종합해 이뤄졌다. 국회도서관은 이번을 시작으로 매년 연말 ‘올해의 책’을 선정·발표할 계획이다.


◆ 국제 질서에서 입법 현안까지…시대 과제를 관통한 주제 구성

선정 도서는 정치·외교·경제·행정·노동·보건·인구·화폐 등 국가 운영 전반을 아우른다. 특히 미·중 갈등과 보호무역 확산, 정부 구조와 입법 과정, 저출산·고령화, 노동시장 양극화, 공공의료 위기, 장기 미해결 경제 과제 등 현재 국회가 마주한 핵심 의제들과 직접 맞닿아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국제 질서와 외교 분야에서는 문정인 엮음 『미국 외교는 왜 실패하는가』와 김성재 저 『관세 이야기』가 선정됐다. 『미국 외교는 왜 실패하는가』는 미국 외교 정책의 구조적 한계를 다각도로 분석하며 국제정치의 흐름과 한국 외교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관세 이야기』는 보호무역주의 확산 속에서 관세가 어떻게 국가 전략의 수단으로 작동하는지를 짚으며 우리 경제의 대응 방향을 모색한다.


정부와 입법 과정 분야에서는 양재진 저 『정부의 원리』와 전상수·임재금·백상준·류호연 공저 『중대재해처벌법: 해석과 입법론』이 포함됐다. 『정부의 원리』는 한국 정부 시스템과 정치 구조를 입체적으로 분석하며 향후 제도 개혁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중대재해처벌법: 해석과 입법론』은 법 제정 배경과 입법 취지, 쟁점과 한계를 짚어 입법 실무에 참고가 될 만한 내용을 담고 있다.


◆ 인구·노동·의료…국민 삶과 직결된 문제의식 담아

인구와 노동, 의료 분야에서는 박한슬 저『숫자 한국』, 김태유 저 『청년이 없는 나라』, 이상헌 저 『왜 좋은 일자리는 늘 부족한가』, 나백주·정형준·제갈현숙 공저, 『의료재난의 시대』가 선정됐다.


이들 도서는 통계와 현장 분석을 통해 대한민국이 직면한 구조적 위기를 드러낸다. 『숫자 한국』은 데이터를 통해 사회 현상을 읽는 시각을 제시하고, 『청년이 없는 나라』는 저출산과 저성장 문제를 국가의 지속 가능성이라는 관점에서 고찰한다. 『왜 좋은 일자리는 늘 부족한가』는 일자리의 양이 아닌 질의 문제를 중심으로 노동시장 구조를 분석하며, 『의료재난의 시대』는 공공의료 체계의 한계를 짚고 의료 정책의 전환 필요성을 제기한다.


◆ 경제와 화폐, 미래를 읽는 또 다른 시선

경제와 화폐 분야에서는 윤희숙 저『콜드 케이스』와 한국조폐공사 저 『화폐 기술의 미래』가 눈에 띈다. 『콜드 케이스』는 규제·연금·교육 등 장기간 해결되지 못한 구조적 과제가 한국 경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며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화폐 기술의 미래』는 아날로그 화폐에서 디지털 화폐로 이어지는 변화 과정을 통해 경제 시스템의 미래를 조망한다.


◆ “국회와 국민 모두가 미래를 읽는 계기 되길”

황정근 국회도서관장은 “국회도서관은 국회와 국민에게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입법지원기관으로서 의회민주주의 발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며 “이번 올해의 책 선정을 통해 국회와 국민 모두가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데 의미 있는 통찰을 얻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국회도서관이 처음으로 선보인 ‘2025년 올해의 책’은 단순한 추천 목록을 넘어, 대한민국이 직면한 현실과 입법 과제를 읽어내는 하나의 지적 지도다. 정책 결정과 공론 형성의 출발점으로서, 이들 책이 국회 안팎에서 어떤 논의를 이끌어낼지 주목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12-30 12:09:04
영상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년내일저축계좌, 놓치면 손해!
  •  기사 이미지 정치 집회 속에서 휘둘리지 않는 법!
  •  기사 이미지 [김을호의 의정포커스] 정치 불신, 왜 심각해 졌을까?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