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상욱 서울시의원, 시민 참여 평가로 책임의정 성과 인정받아 - 3회 이상 우수의원 선정…행정사무감사 실효성 제고 성과 인정
  • 기사등록 2025-12-25 00:07:47
기사수정

서울시의회 이상욱 의원이 시민의 자발적 참여로 구성된 시민의정감시단 평가에서 3회 이상 우수의원으로 선정되었다. 사진=서울시의회

[한국의정신문 김현주 기자]


서울시의회 이상욱 의원이 시민의 자발적 참여로 구성된 시민의정감시단 평가에서 3회 이상 우수의원으로 선정되며 ‘시민 중심 책임의정상’을 수상했다. 시민의 눈높이에서 의정활동을 점검하고 행정사무감사의 실효성을 높여온 점이 주요 평가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번 평가는 서울와치, 서울풀뿌리시민네트워크, 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이 공동으로 주최·주관했다. 시민의정감시단은 매년 행정사무감사가 형식적 절차에 머무르지 않도록 시민의 관점에서 질의의 적절성, 자료 요구의 충실성, 지적사항의 정책 연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오고 있다.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소속인 이상욱 의원은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정책 현안의 구조적 문제를 짚고, 단순한 질의에 그치지 않는 대안을 제시해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도시계획과 균형발전 분야에서 행정의 집행 과정과 정책 효과를 면밀히 점검하며,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사안에 대해 구체적인 개선 요구를 이어온 점이 시민 평가단의 주목을 받았다.


이상욱 의원은 수상 소감을 통해 시민 참여 평가의 제도적 의미를 강조했다. “시민평가가 일회성 행사로 소모되지 않으려면, 서울시의회와 집행기관이 평가 결과를 제도 개선으로 연결해야 한다”고 밝히며, “질의·답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자료 제출 기준 정비, 상임위원회 감사 과정의 공개 확대, 지적사항에 대한 후속 이행 점검 강화와 같은 장치가 함께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수상은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의정 감시와 평가가 정책 개선 논의로 연결될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로 평가된다. 시민의정감시단은 의원 개인의 우수성뿐 아니라, 행정사무감사가 시민의 삶을 바꾸는 정책 수단으로 기능하기 위해 어떤 개선이 필요한지를 지속적으로 제안해 왔다.


서울시의회 안팎에서는 이번 평가 결과가 향후 행정사무감사 운영 방식과 의정활동 전반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이상욱 의원이 연속으로 우수의원에 선정되면서, 시민 참여 평가의 실효성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편, 이상욱 의원은 앞으로도 시민의 평가와 제안을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며, 행정사무감사가 정책 개선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드는 데 힘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민의 눈으로 점검받는 의정활동이 서울시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기반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12-25 00:07:47
영상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년내일저축계좌, 놓치면 손해!
  •  기사 이미지 정치 집회 속에서 휘둘리지 않는 법!
  •  기사 이미지 [김을호의 의정포커스] 정치 불신, 왜 심각해 졌을까?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